큐앤톡 리뷰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하나님의교회를 소개하는 유튜브 영상 중에 큐앤톡이라는 채널이 있다. 예전 글에서 크리스마스 실체에 대한 내용으로 한 번 소개를 한 적도 있다.

 

하나님의교회 큐앤톡 영상으로 크리스마스의 실체를 가볍게 알아본다

하나님의교회 큐앤톡으로 YouTube에서 검색을 한다. 검색하면 카톡 메세지를 주고 받는 형식으로 하나님의교회에 대해 궁금한 점을 답해주는 채널을 확인할 수 있다. 예전 포스트에서 하나님의교

flyinggoodman.tistory.com

오랜만에 갖는 큐앤톡 리뷰 시간을 통해 일몰설과 일출설에 대한 논쟁을 한 번 다뤄보고자 한다. 일몰설과 일출설은 하루의 시작점이 어디서부터인지에 대한 각기 다른 입장을 가진다. 큐앤톡 영상에서 이제 고등학생이 된 친구 둘이 나누는 대화를 통해 일몰설과 일출설에 대한 문제를 다룬다. 

 

큐앤톡 리뷰 : 일몰설과 일출설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의교회는?

큐앤톡 리뷰 시간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먼저 일몰설과 일출설에 대해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보자. 일몰설과 일출설이 나오게 된 이유는 하루의 시작이 언제부터인지의 논쟁에서 시작한다. 

먼저 일몰설은 하루의 시작이 저녁부터라고 주장하는 설이다. 따라서 성경 말씀대로 안식일을 지킨다고 했을 때는 금요일 저녁부터 토요일 오후까지 안식일로 생각하여 지킨다. 실제 안식교는 일몰설을 주장하며 안식일을 금요일 저녁부터 지킨다. 반면 일출설은 하루의 시작이 아침부터라고 주장하는 설이다. 그래서 안식일은 토요일 아침부터 토요일 밤까지이다. 하나님의교회는 일출설에 따라 토요일 아침부터 안식일을 지킨다.

큐앤톡 영상에서도 중2병에서 아직 헤어나오지 못한 친구와의 톡을 위주로 대화를 진행한다. 나는 지금껏 세대가 뒤쳐져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그런데 이번 큐앤톡 리뷰를 위해 영상을 시청하는데 이 말투는 도저히 적응이 안된다. 어느 포인트에서 웃거나 반응을 보여야 하는지 감을 잡지 못했다.

큐앤톡 리뷰 : 유튜브 영상 중 캡쳐

중2병 친구는 저녁을 하루의 시작이라고 하며, 밤 시간에 하는 톡에서 새로운 하루가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일단 중2병 말투로 화제 전환의 분위기 환기를 시킨 이후에 본격적인 성경 속 일몰설과 일출설의 대결로 들어간다.

먼저 일몰설을 믿는 중2병 친구는 일몰설의 근거로 창세기 1장 5절 말씀 가운데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라'라는 구절을 든다. 하루가 시작할 때 저녁이랑 아침 중에 저녁이 먼저 왔기 때문이다. 이어지는 뒷 구절에도 계속 이런 흐름이기 때문에 하루의 시작은 저녁이라고 주장한다. 

그런데 여기서 의문이 생긴다. 저녁이 지나고 아침이 됐으면, 아침 이후에 그 다음에 저녁이 될 때까진 뭘 해야하는가? 하루는 24시간인데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면 겨우 12시간 지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 아침부터 다시 저녁이 될 때까지 12시간은 어디 갔냐는 것이다.

 

큐앤톡 리뷰 : 일몰설의 주장근거와 엇갈린 현실 그리고 오류

큐앤톡 리뷰 시간 덕분에 일몰설과 일출설 중에 어떠한 주장이 성경적인지를 확인해 볼 기회가 생겼다. 앞서 중2병 친구가 일몰설 주장 근거로 창세기 1장 5절 말씀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하나님의교회 친구가 친절하게 답을 해준다.

중2병 친구의 말대로라면 아침부터 다시 저녁이 되기까지의 12시간은 사라지게 된다. 뭐 물론 당연히 아침이 곧 낮이라고 주장하지만, 아침과 낮은 의미가 달라도 완전 다르다. 아침은 넓게 의미를 부여해도 일출 전후고, 낮은 해가 떠 있는 시간 전체를 말한다. 

또한 일몰설을 주장하는 안식교나 주장자 들의 실제 생활에서의 표현은 어떨까? 일반인들의 삶에서 쉽게 예를 들어보자. 오늘 밤에 전화 통화를 하면서 돌아오는 아침에 만나자고 할 때, 그들의 일몰설 주장대로라면 오늘 아침에 만나자고 해야 맞는 말이 된다. 하지만 실제 생활에서는 내일 아침에 만나자고 말을 한다. 일몰설 주장자들도 실제 생활에서는 일몰설 교리대로 사용하지 않는다. 불편하니까.

큐앤톡 영상을 보고 리뷰를 해보자면, 이 부분에 대해서 하나님의교회 친구가 중2병 친구에게 친절하게 설명을 해준다. 창세기 1장 5절의 말씀이 나오기 전에 하나님께서 천지 창조를 하신다. 그래서 타임라인을 정리해보자면, 아침부터 저녁까지 12시간 동안 빛과 어둠을 창조하시고, 저녁부터 아침까지의 12시간은 창조가 없다. 이렇게 아침부터 저녁까지 진행한 창조사업과 창조사업이 없는 저녁부터 아침까지 총 24시간이 합하여 첫째 날이 되는 것이다. 

큐앤톡 리뷰 : 유튜브 영상 중 캡쳐

둘째 날 역시 마찬가지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궁창을 창조하시고, 저녁부터 아침까지 창조가 없다. 이렇게 12시간의 창조사업과 창조사업 없는 12시간이 합쳐져서 둘째 날이 된다. 그래서 해가 뜨는 아침에 하루가 시작되는 것이다. 

또한 중2병 친구는 하나님의 천지창조 사업이 시작되기 전에 흑암이 깊음 위에 있음을 언급하며 흑암부터 시작되고 있어서 밤부터 하루의 시작이라고 주장한다. 이 또한 흑암은 하나님의 창조사업 전이므로 날짜 기준선이 될 수 없음을 밝히고, 밤을 가리키는 것도 아니므로 논쟁에 있어서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큐앤톡 리뷰 : 일몰설과 일출설 중 어느 주장이 더 성경적인가?

큐앤톡 리뷰 코너를 통해 일몰설의 오류를 확인했다. 일몰설과 일출설 가운데 보다 성경적인 주장은 일출설이다. 일몰설은 비성경적이며 오류를 가지고 있다. 창세기 부분만을 보더라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하나님의교회 친구가 마지막으로 확실한 구절 하나를 더 소개한다.

사무엘상 19장 11절
사울이 사자들을 다윗의 집에 보내어 그를 지키다가 아침에 그를 죽이게 하려 한지라 다윗의 아내 미갈이 다윗에게 일러 가로되 당신이 이 밤에 당신의 생명을 구하지 아니하면 내일에는 죽임을 당하리라 하고

이 밤에, 즉 현재 오늘 밤에 다윗의 생명을 구하지 않으면, 내일 아침에는 사울이 보낸 사자들에 의해 다윗이 죽임을 당하게 될 것을 말하는 장면이다. 밤 다음에 오는 아침을 가리켜 내일이라고 하고 있다.

따라서 큐앤톡 리뷰를 통해서 하나님의교회가 지키는 안식일이야말로 일출설에 따른 성경적인 안식일이라는 것이 확실하게 증명이 된 것이다. 중2병 친구와 하나님의교회 친구와의 톡 대화를 통해서 일몰설이 잘못된 주장이라는 것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둘의 우정은 계속 이어가게 되어 훈훈한 결말로 마무리 지어졌다.

 

큐앤톡 리뷰 : 일몰설과 일출설, 하나님의교회는?

 

 

+ Recent posts